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 상식

신안산선 노선도 분석하기

by 하트복숭아 2020. 10. 27.

신안산선 노선도 분석하기

 

신안산선은 많은 분들에게 핫한 주제입니다. 아무래도 교통망이 신설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통여건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이며, 이것이 부동산 집값 상승의 큰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동안에 낙후되었던 지역을 하나의 신도심권으로 연결을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며, 수도권에 밀집되어 있는 인구를 경기남부에 분산시키는 목적이 되기도 합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신안산선은 안산과 시흥부터 여의도까지 총 15개의 정거장으로 운영이 됩니다. 노선도를 살펴보시면 시흥과 안산이 함께 연결이 되면서 그 연결망이 수도권으로 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1단계는 여의도까지 이어지며 2단계는 여의도에서 서울역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신안산선은 광명역에서 2개의 노선으로 분리가 됩니다. 시흥시청역이 여기서는 트리플 역세권으로 자리를 잡게 됩니다.

시흥시청역에는 월곶,판교선과 서해안복선전철이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신안산선의 다른 쪽 라인에는 4호선과 연결이 되는 중앙역이 있습니다.

안산과 시흥에 있는 인구들이 수도권을 진입할 때 교통이 편리해지고 접근성이 훨씬 좋아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안산선 개통시기>

신안산선의 사업기간은 작년공사를 시작해서 앞으로 5년에서 6년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발표된 개통 예정시기는 2024년 말입니다.

 

경기 서남부권과 수도권의 교통망, 광역교통망의 큰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기 납부권에 낙후된 교통망이 점차 나아지면서 수도권으로의 진입이 편해지게 되고 또 수도권에 있는 분들은 경기 남부권으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분석>

교통망이 새로 신설된다는 소식이 들려오면 가장 많이 알아보시는 것이 상가 또는 아파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의외로 토지를 알아보는 분들도 많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가지고 있는 것을 팔아야 할지 또는 새로 사야 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교통망의 신설 소식이 들려오면 이미 값이 어느정도 오른 상태이기 때문에 망설여지는 건 사실입니다.

먼저 신안산선 노선도를 보시면 2개의 라인으로 분리가 됩니다. 첫 번째 라인에서는 광명역에서 학온동, 매화동 그리고 시흥시청으로 쭉 이어집니다.

학은역과 매화역이 장래신설역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인근에는 매화일반산업단지, 광명에는 광명 일반산업단지, 광명시흥 첨단 R&D 도시첨단 산업단지 등이 조성됩니다. 향후 교통망이 다 구축이 되면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들어오기 위해서는 산업단지가 필요합니다. 산업단지가 조성이 되면 자연스럽게 주거 환경도 갖춰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화역과 학온역 중심으로 그린벨트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위치에 따라 모든 것이 다 좋다고 판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또한 꼼꼼한 공부와 분석이 필요합니다. 입지와 포인트를 잘 잡고 접근을 하시면 훨씬 편하실 겁니다.

 

다음 라인으로 가보겠습니다. 광명역에서 목감을 지나 장하동, 장상동, 조남동 등을 향하게 됩니다.

안산 쪽의 장상동 장하동을 보시면 이 지역도 마찬가지로 안산장상공공택지지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목감택지지구 개발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된 후 장산지구도 개발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조금만 더 내려가다 보면 성포, 중앙수, 그리고 한양대까지 향합니다. 마지막 종착역인 한양대역에서는 수인선과 연계되어 수원까지 연결됩니다.

전체적으로 정리를 해보자면 신안산선 노선도는 광명을 중심으로 시흥과 월곶, 판교선 그리고 안산을 거쳐서 수원으로 이어지는 큰 축으로 만들어집니다.

2020/10/23 - [부동산/부동산 상식] - 재건축 절차 이해하기

2020/10/14 - [부동산/부동산 세금] - 토지 취득세율 확인

2020/09/24 - [부동산/부동산 세금] - 아파트 취득세

이렇게 신안산선을 관심에 두고 부동산을 찾아보시는 분들은 당연히 역세권을 중심으로 아파트와 근린생활시설의 비중이 높을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역세권으로 진입하는 진입도로 인근은 아직까지 저평가가 되어 있어 이런 곳을 잘 분석하여 접근을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부동산 > 부동산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연금 수령액계산 조회하기  (0) 2020.10.29
주택연금 가입조건 확인하기  (0) 2020.10.28
재건축 절차 이해하기  (0) 2020.10.23
분양권 주택수 포함 확인하기  (0) 2020.10.21
ltv와dti 총정리  (0) 2020.10.18

댓글